C언어를 얼른 끝내자는 생각이 많았었는데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이런 저런 이유들로 포인터 들어가고 하지를 않았네요...


방학도 시작 했고, 시간 날 때 마다 틈틈이 해야겠어요

(C언어 끝까지 하는 것을 목표로!)


처음은 했었던 부분이기도 하고,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하고 있어서 금방 했어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올리도록 할게요


일단 오늘부터 C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어요


1. main()


C언어 에서 'main()' 함수는 호출(실행)을 명령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실행이 되는 함수 입니다.



main() 함수는 C언어 에서 처음 시작 할 때 main 함수가 없으면 실행이 되지 않아요.


* 혹시라도 main 함수를 빼먹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됩니다 !


2. 헤더파일 선언


헤더파일 선언 부분은 예전에 C언어 처음 공부 할 때 무슨 말인지 이해 못 하고 #include <불러올 헤더 파일> 이렇게 선언을 해주고 프로그래밍을 했었는데, 최근에 공부하면서 알게 된게 PHP에서 include로 파일 불러오고, Python에서 import로 모듈 불러오는 거랑 비슷(?) 하다는 걸 알게 됐어요.

(예전에는 반드시 알고가야 직성이 풀리는 저의 성격상.. C언어 에서는 프로그래밍 할 때 무조건 헤더파일 선언을 해주고 가야 되는 구나~ 라고 생각 했었다는...)


3. printf() 함수


printf() 함수는 ()안에 ""를 넣어주고, "" 안에 출력을 원하는 문자열을 넣어 주면 됩니다. (혹시라도 큰 따옴표("")가 아닌 작은 따옴표('')를 사용 하실 경우 출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printf() 함수는 함수 선언을 해주지 않아도 사용 가능한 '함수' 입니다.

이러한 함수들을 '표준함수'라고 하는데 Python의 '내장함수'와 비슷(?) 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이러한 표준 함수들을 모아 놓은 것이 '표준 라이브러리' 라고 합니다.

printf() 함수는 기본적으로 헤더파일 중 'stdio.h' 안에 있어서 헤더파일 선언 시 #include <stdio.h>를 해주지 않으면 printf() 함수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stdio가 standard input output (표준 입, 출력)의 약자라고 생각이 되는데 한 번 찾아 봐야겠어요.


4. 주석


주석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든지 소스코드에 삽입된 메모를 뜻합니다.

이러한 주석은 컴파일의 대상에서 제외 되며, 주석의 有,無 여부와 상관 없이 컴파일 및 실행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C언어에서 주석은 2종류가 있습니다.

1) /* */

2) //


첫 번째 주석은 블록단위 주석입니다.

주석의 시작(/*)과 끝(*/)을 명시해서 주석 처리를 합니다.


두 번째 주석은 행 단위 주석입니다.

// 표시가 있는 해당 줄의 경우 //표시 이후의 내용은 주석으로 인식 합니다.


5. 서식문자


서식문자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번에는 정수형태의 출력결과를 가져오는 %d에 대해서 간단하게 사용법만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에서 나온 결과처럼 서식문자인 %d가 있는 부분을 ,로 printf() 함수에서 인자를 구분해서 %d대신 출력할 정수를 지정해준 후 출력을 해 본 결과입니다.


%d의 개수와 순서에 따른 출력 결과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 하지도 않고, 대단한 것을 한 것도 아닌데 굉장히 대단한 것처럼 보이네요;;


다음 글에서는 C언어의 변수와 연산자에 대하여 공부하고,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 반복문 - while문(1)  (0) 2017.01.02
C언어 printf 함수 와 scanf 함수  (0) 2017.01.01
C언어 상수와 기본 자료형  (0) 2016.12.27
C언어 데이터 표현방식  (0) 2016.12.25
C언어 변수와 연산자  (0) 2016.12.24

+ Recent posts